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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2022 개정 교육과정

by 히메나 2024. 3. 10.

2022 개정 교육과정은 

2024학년도에 초등 1∼2학년을 시작으로,

2025학년도에는 초등 3∼4학년과 중1, 고1,

2026학년도에는 초등 5∼6학년과 중2, 고2,

2027학년도에는 모든 학년

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

 

Q1. 2022 개정 교육과정, 왜 필요한가요? (추진배경)

디지털 전환, 기후환경 변화 및 학령인구 감소 등에 대응하여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하고 학습자 맞춤형 교육을 강화할 수 있도록 미래 교육 비전의 정립수업 및 평가 개선을 포함하는 교육과정 체제 전환 필요

  • 예측할 수 없는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 혁신 필요
  • 학령인구 감소 및 학습자 성향 변화에 따른 맞춤형 교육 기반 필요
  • 새로운 교육환경 변화에 적합한 역량 함양 교육 필요
  • 현장 수용성 높은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 증대

Q2. 2022 개정 교육과정, 무엇인가요? (비전)

"포용성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

개정중점 추진과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과정 미래 대응을 위한 교육과정
지역·학교 교육과정 자율성 확대 및 책임교육 구현 학교 현장의 자율적인 혁신 지원
학습자의 삶과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과정 학습자 맞춤형 교육 강화
디지털·AI 교육 환경에 맞는 교수·학습 및 평가체제 구축 교육환경 변화 대응 지원
추진체계
국민과 함께하는 교육과정 개정

 

 

Q3. 2022 개정 교육과정, 주요 방향은 무엇인가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기초소양을 길러주는 교육과정

학생의 자기주도성, 창의력과 인성을 키워주는 개별 맞춤형 교육과정

학교 현장의 자율적인 혁신을 지원하고 책임교육을 구현하는 교육과정

디지털·AI 교육 환경 변화에 적합한 교과 교육과정

학생이 자기주도적으로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과 교육과정

 

(총론) 첫 번째, 미래 변화 대응 역량기초소양 강화

  •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생태전환교육 및 민주시민교육
  • 미래 세대 핵심 역량으로 디지털 기초 소양 강화 및 정보교육 확대

(총론) 두 번째, 학생 개별 맞춤형 교육 강화

  • 학생들의 탐구 역량 강화를 위한 교과 재구조화 및 과목 선택권 확대
  • 학교 급 전환시기의 진로 연계 및 학교 생활 적응을 위한 진로연계학기 도입

(총론) 세 번째, 학교 교육과정 자율성 강화

  • 학교 자율시간 도입, 시도별 지역 교육과정 근거 마련 등 교육과정 자율성 확대
  • 초등학교 놀이 및 신체활동 강화, 중학교 자유학기 등 학교 운영방안 개선

(총론) 네 번째,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제시

  • 비판적 사고 향상과 탐구 중심의 교수·학습
  • 2022년 하반기까지 총론과 연계한 역량 성장 교과의 교육과정 확정·고시

 

(교과) 첫 번째,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특성과 전망

  • 초등 저학년 한글 및 기초 문해력 교육 강화
  • 실생활 활용과 학습자 주도성을 길러주는 교과 내용 마련
  • 디지털·미디어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매체 교육 강화
  • 독서·작문 연계 활동을 강화하여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과 서술, 논술 능력 향상

(교과) 두 번째,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과 전망

  • 초·중학교 연계 강화를 통해 학생 성장을 돕는 촘촘한 교육과정 구성
  • 실생활 활용과 학습자 주도성을 길러주는 교과 내용 마련
  • 수학의 유용성과 심미성 인식을 통한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 고취
  • 지능 정보화에 필요한 수학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디지털 역량 함양

(교과) 세 번째,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과 전망

  • 교과 내, 교과 간 내용 중복 해소 및 학습량 적정화
  • 지도를 읽고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지리적 기능 활동 강화
  • 실제 삶의 맥락이 담긴 주제 중심 토의·탐구 활동 강화
  • 디지털 전환, 기후·생태환경 변화 등, 사회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교과 역량 강화

(교과) 네 번째,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과 전망

  • 미래 사회에 필요한 과학적 기초 소양 증진을 위한 구성
  • 성취기준에 탐구활동 과학·기술·사회 상호작용 반영
  • 자연 현상과 일상의 경험을 토대로 과학 내 영역 통합·재구성
  • 학생의 진로와 적성을 고려한 고등학교 과학 선택과목 확대

(교과) 다섯 번째,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과 전망

  • 언어 기능별 영역 분류 방식 탈피 및 '이해'와 '표현'으로 개편
  • 디지털·AI 교육환경을 고려한 교수·학습·평가 방법 젯;
  • 학생의 삶과 연계된 실생활 중심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 고취
  • 학생의 진로·적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선택과목을 통한 개별 성장 및 맞춤형 영어교육 구현

(교과) 여섯 번째,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과 전망

  • 다양한 종류의 음악을 경험하여 음악의 아름다움과 정서 공유
  • 국악을 통한 우리 문화유산의 소중함과 가치 공감
  • 창작활동으로 나를 표현하고, 음악활동에 대한 자기주도성 함양
  •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디지털 매체를 통해 음악을 향유할 수 있는 역량 신장

(교과) 일곱 번째, 미술과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과 전망

  • 심미적 감성, 창의·융합, 시각적 소통, 정체성, 공동체 역량 함양
  • 지식·기능·태도의 균형 있는 학습으로 전인적 성장 추구
  • 실제 삶과 긴밀하게 연관된 깊이 있는 미술과 학습 경험 제공
  • 미적 체험, 표현, 감상 활동으로 자신과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 함양

(교과) 여덟 번째,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과 전망

  • 다양한 신체활동을 '운동', '스포츠', '표현'으로 강화
  • 지식·기능·태도의 균형 있는 학습으로 전인교육 추구
  • 초·중·고 학생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신체활동 제시
  • 건강하고 창의적이며, 사회 속에서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역량 증진

(교과)  아홉 번째,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과 전망

  • 도덕 현상에 대한 탐구·성찰·실천의 과정인 도덕함 강조
  • 자신·타인·자연과 도덕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관계 중심 윤리의식 강화
  • 비판·배려적 사고와 도덕적 판단 능력, 도덕공동체 의식 함양
  •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한 고등학교 도덕 '윤리문제 탐구' 신설

(교과)  열 번째, 통합교과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과 전망

  • 통합교과와 연계한 실천·체험 중심 안전교육 강화
  • 유치원 누리과정 및 3학년 이후 교과교육연계 강화
  • 안정적인 학교 생활을 위한 입학 초기 적응 활동 개선
  • 놀이·활동 중심 신체 활동 기회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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