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초등학교 1, 2학년부터 적용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은 기존의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어떤 부분에서 차이가 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내용 | 주요 내용 | |||
2015 개정 | 2022 개정 | |||
교육과정 개정 방향 | ○ 지식정보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기반 마련 ○ 모든 학생이 인문․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문․ 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필요 ○ 교육과정과 수능 및 대입 제도의 연계, 교원 연수 등 교육 전반을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정 |
○ 미래사회의 불확실성에 대응할 수 있는 기본 역량 및 변화대응력을 키워주는 교육 체제 구현 ○ 미래 사회 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과정 개발 및 학습자 주도성을 강화하는 모든 학생의 개별 성장 맞춤형 교육과정 구현 ○ 교육 주체 및 국민과 함께하는현장 적용성 높은 교육과정 개발 체제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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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론 | 공통사항 | ① 추구하는 인간상과 교육목표 | ○ (추구하는 인간상)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교양있는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 (교육목표) 인간상을 바탕으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중점 ○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
○ (추구하는 인간상) 자기 주도성, 창의와 혁신, 포용과 시민성의 핵심가치 중심으로 인간상 재구조화 ○ (교육목표) 인간상과 핵심역량을 연계하고 시민성, 개인과 사회의 지속가능성 및 생태 감수성 등을 교육목표에 반영하여 개선 ○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 |
② 미래사회 및 환 경 변 화 에 대응하는 교육 내용 강화 | 신설 | ○ 여러 교과를 학습하는 데 기반이 되는 언어, 수리, 디지털 소양 등을 기초소양으로 강조하고 총론 및 교과 교육과정에 반영 ○ 생태전환교육, 민주시민교육 및 일과 노동에 포함된 의미와 가치 등을 교육목표에 반영하는 방안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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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 교과(실과) 내용을 SW 기초 소양 교육으로 전환 ○ (중) 과학/기술․가정/정보 교과 신설 ○ (고) 심화선택 ‘정보’ 과목을 일반 선택 과목으로 전환하고 SW 중 심으로 내용 개편 |
○ (초∙중∙고 공통) 모든 교과교육을 통한 디지털 기초소양 함양 기반을 마련하고 정보교육과정과 연계하여 AI 등 신기술 분야 기초∙심화 학습 내실화 - (초) 실과 교과를 포함하여 학교 자율시간을 활용한 교육 - (중) 학교 자율시간 및 교과(군)별 시수 증감을 활용한 정보 교육 - (고) 고등학교에 정보 교과 신설하고 다양한 선택과목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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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분권화를 바탕 으로 한 학교 교육과정 자율성 확대 | 신설 | ○ 국가 교육과정, 지역 교육과정, 학교 교육과정 간 주체별 역할 구분 - 지역 연계 교육과정 개발·운영, 학교 자율시간 도입 및 교사의 교육과정 자율권 확대 ○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수업 혁신이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단위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권을 확대하는 근거 총론에 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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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학교급 전환 시기의 진로 연계교육 강화 | 신설 | ○ 학교급 간 교과 내용 연계와 진로 설계, 학습 방법 및 생활 적응 등을 지원하기 위한 진로연계학기신설 - 상급학교 진학하기 전(초6, 중3, 고3) 2학기 중 일부 기간을 활용하여 진로연계학기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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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창의적 체험 활동 개선 | ○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 활동 4개 영역으로 구성 | ○ 자율자치 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 활동 3개 영역으로 재구조화 ※ 봉사활동은 동아리 및 진로 활동으로 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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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안전교육 개선 | ○ 창의적 체험활동에 안전한 생활 64시간으로 구성 | ○ (초1∼2학년) 기존의 안전한 생활 성취기준, 내용 요소를 통합교과로 재구조화하여 교과와 연계한생활 중심 안전교육 강조 - 안전한 생활을 바른 생활 16시간, 슬기로운 생활 32시간. 즐거운 생활 16 시간으로 재구조화 ○ (초3학년 이후) 과학, 체육, 실과, 보건 등 관련 교과(목)의 ‘안전’ 대단원을 통해 전 학교급에 걸친 체계적인 안전교육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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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범교과 학습 주제 개선 | ○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에 별도 학교급별 편성‧운영 기준으로 제시 - 범교과 학습 주제는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도록 하고, 지역사회 및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
○ 범교과 학습 주제는 관련 주제를 교과와 연계하여 반영 ○ 법령 개정 등을 통한 범교과 학습 주제 정비를 추진하여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어려움 해소 도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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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 초등학교 1~2학년군 교육과정 개선 | 개선 | ○ (입학초기 적응활동 개선) 초등학교는 1학년 입학초기 적응활동과 창의적체험활동 중복을 개선하고, 국어시간을 활용하여 한글 해득 교육을 강화 - 초등 1~2학년 한글 익힘 학습 지원을 위한 맞춤형 교육, 놀이와 연계한 한글 익힘 학습 강조 ○ (신체활동 강화) 즐거운 생활 교과 중심으로 실외 놀이 및 신체활동 강화(144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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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 자유학기제 편성∙운영 개선 | ○ (시기) 1학년 자율적 선택 ○ (영역) 주제선택, 진로탐색, 예술∙체육, 동아리활동 4개 영역 필수 운영 ○ (운영)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 20% 범위 내 증감 활용(170시간) |
○ (시기) 1학년 자율적 선택(시도별) ○ (영역) 주제선택 및 진로탐색활동 2개 영역 운영 방안 검토 ○ (운영)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 20% 범위 내 증감을 통해 학교 자율적 운영(102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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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스포츠클럽 활동 개선 | ○ 창체 내 동아리활동으로 편성 ○ 매 학기별(학년별 연간 34~68시간) 운영(총 136시간) | ○ 동아리 활동으로 매 학기 운영하되, 의무 편성 시간 적정화 - 매 학년별 34시간 운영(102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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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 고교학점제 기반 맞춤형 교육과정 구현 | ○ 공통 및 선택과목으로 구성 ○ 선택과목은 일반선택과 진로선택으로 구분 고교 교과(군)별 필수이수 단위 - 국어, 수학, 영어, 사회 10단위, 한국사 6단위 - 과학은 12단위 |
○ (고등학교 학사 운영 체제의 변화) 수업량 적정화(1학점 수업량 50분기준 16회로 전환) 및 총 이수학점을204단위에서 192학점으로 적정화 - 여분의 수업량을 활용하여 미니과목개설, 다양한 진로 연계 프로젝트활동 시간 등으로 운영 고교 교과(군)별 필수이수 단위 - 국어, 수학, 영어, 사회 8학점, 한국사 6학점 - 과학은 10학점 ○ (교과목 재구조화) 공통과목 및 자기주도적 진로∙학업 설계를 위한 다양한 선택과목 구성 - 공통과목 유지, 일반선택과목 적정화를 통한 다양한 탐구 중심의 진로 및 융합선택과목 실질적 선택권 확보 - 융합선택과목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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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진로와 적성을 고려한 학습기회 확대 | 개선 | ○ (특수목적고등학교) 전문교과Ⅰ에서보통교과로 재구조화하여 일반고에서도 선택 가능 ○ 학교단위 과목개설이 어려운 소인수 과목의 경우 온∙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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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계고 교육과정 개선 | ○ NCS 직업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추구하는 인간상 등으로 반영 | ○ 전문교과Ⅱ를 전문교과로 재구성 ○ 신산업기술의 생성 및 기술 고도화에 대비하여 인력양성 유형 및 새로운 직무 생성 등을 고려한 교과(군) 재구조화 및 미래 직무 변화를 반영한 교육내용과 위계적 학습계통 체계화 등을 고려하여 과목군 재구조화 ○ 학교에서 직업 세계로의 이행에 필요한 직업 생활의 공통 기본소양 함양을 위해 전문공통 과목 세분화 ※ 노동인권과 산업안전보건, 디지털 정보 기술 등 과목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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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에 부합하는 성장 중심 평가체제 구축 | 신설 | ○ 고교학점제 본격 시행과 함께 성취평가제 적용 범위 확대(’25.~) ○ (미이수도입) 과목 이수기준 충족 시학점 취득, 미이수자 발생 시 보충 이수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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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 개선 | ○ 교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제시 - 깊이 있는 학습, 교과 간 연계와 통합, 삶과 연계한 학습, 학습과정에 대한 성찰을 강화한 역량 함양 교과 교육과정 개발 - 소수의 핵심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학습 내용 엄선 및 교과 내 영역 간 내용 연계성 강화 - 교과 고유의 사고와 탐구를 명료화하여 ‘깊이 있는 학습’ 지원 - 교과 목표, 내용체계, 성취기준, 교수∙학습, 평가의 일관성 강화 - 학생의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위한 교육과정 자율화의 토대 마련 ○ 교수·학습 및 평가 개선 방향 제시 - 깊이 있는 학습, 교과 간 연계와 통합, 삶과 연계한 학습, 학습과정에 대한 성찰’이라는 네 가지 지향점을 구현하는 방안으로 개선 - 교과 목표(역량) 달성을 위한 교수· 학습의 강조점 및 빅데이터‧AI를 활용한 학생 맞춤형 수업 제시 -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 등 미래역량 함양을 위한 평가, 원격수업에서의 평가 및 다양한 학습자를 위한 평가 등 평가의 원칙과 중점 제시 ○ 교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현장 교원 50% 이상 참여 등 총론과 교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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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반 교수·학습 혁신 | 개선 | ○ 획일적인 교실 수업에서 벗어나 온‧ 오프라인 연계가 자유로운 교수‧학습 및 평가 모형(학교 내, 학교 간 수업 등) 개발 적용 ○ 원격수업 등 교실 수업 개방성 증대와 첨단 디지털 인프라를 활용한 다양한 교육방식의 현장 안착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및 지원 - 최적화한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이 가능하도록 총론과 교과교육과정 근거 마련 및 맞춤형 원격수업 활성화 ※ 다양한 원격 교수・학습 및 평가 모델 구안, 원격수업에 대한 교원의 역량 강화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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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선 | 신설 | ○ 기본교육과정의 성격 확립 및 내용체계, 성취기준 적정화 ○ 학생별 장애 특성 및 정도를 반영한교육 활동 신설 - ‘일상생활 활동’ 신설 ○ 특수교육 대상 학생 맞춤형 교육 지원 근거를 총론에 제시 ○ 학생의 장애 유형과 정도를 고려한 고교학점제 운영 모형 마련 |
◎ 위 내용의 파일이 필요하시면 활용하세요.
2022+개정+교육과정+총론+주요사항의+신구대비표.pdf
0.09MB
♣ 2022 개정 교육과정이 더 궁금하시면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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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개정 교육과정은 2024학년도에 초등 1∼2학년을 시작으로, 2025학년도에는 초등 3∼4학년과 중1, 고1, 2026학년도에는 초등 5∼6학년과 중2, 고2, 2027학년도에는 모든 학년 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Q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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