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2022 개정 교육과정 달라진 점

히메나 2024. 3. 11. 10:00

2024학년도 초등학교 1, 2학년부터 적용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은 기존의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어떤 부분에서 차이가 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022 2015 개정 교육과정 신구 대비

 

내용 주요 내용
2015 개정 2022 개정
교육과정 개정 방향  ○ 지식정보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기반 마련
○ 모든 학생이 인문․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문․ 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필요
○ 교육과정과 수능 및 대입 제도의 연계, 교원 연수 등 교육 전반을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정
미래사회의 불확실성에 대응할 수 있는 기본 역량변화대응력키워주는 교육 체제 구현
○ 미래 사회 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과정 개발 및 학습자
주도성강화하는 모든 학생의 개별 성장 맞춤형 교육과정 구현
교육 주체국민과 함께하는현장 적용성 높은 교육과정 개발 체제 구축
총론 공통사항 ① 추구하는 인간상과 교육목표 ○ (추구하는 인간상)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교양있는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 (교육목표) 인간상을 바탕으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중점
○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추구하는 인간상) 자기 주도성, 창의와 혁신, 포용과 시민성의 핵심가치 중심으로 인간상 재구조화
 (교육목표) 인간상과 핵심역량 연계하고 시민성, 개인과 사회의 지속가능성 및 생태 감수성 등을 교육목표에 반영하여 개선
 포용성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 사람
② 미래사회 및 환 경 변 화 에 대응하는 교육 내용 강화 신설 ○ 여러 교과를 학습하는 데 기반이 되는 언어, 수리, 디지털 소양 등을 기초소양으로 강조하고 총론 및 교과 교육과정에 반영
생태전환교육, 민주시민교육 및 일과 노동에 포함된 의미와 가치 등을 교육목표에 반영하는 방안 추진
○ (초) 교과(실과) 내용을 SW 기초 소양 교육으로 전환
○ (중) 과학/기술․가정/정보 교과 신설
○ (고) 심화선택 ‘정보’ 과목을 일반 선택 과목으로 전환하고 SW 중 심으로 내용 개편
(초∙중∙고 공통) 모든 교과교육을 통한 디지털 기초소양 함양 기반을 마련하고 정보교육과정과 연계하여 AI 등 신기술 분야 기초∙심화 학습 내실화
  - (초) 실과 교과를 포함하여 학교 자율시간을 활용한 교육
  - (중) 학교 자율시간 및 교과(군)별 시수 증감활용정보 교육
  - (고) 고등학교에 정보 교과 신설하고 다양한 선택과목 신설
③ 분권화를 바탕 으로 한 학교 교육과정 자율성 확대 신설 국가 교육과정, 지역 교육과정, 학교 교육과정 간 주체별 역할 구분
  - 지역 연계 교육과정 개발·운영, 학교 자율시간 도입 및 교사의 교육과정 자율권 확대
○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수업 혁신이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단위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권을 확대하는 근거 총론에 마련
④학교급 전환 시기의 진로 연계교육 강화 신설 ○ 학교급 간 교과 내용 연계와 진로 설계, 학습 방법 및 생활 적응 등을 지원하기 위한 진로연계학기신설
  - 상급학교 진학하기 전(초6, 중3, 고3) 2학기 중 일부 기간을 활용하여 진로연계학기 운영
⑤ 창의적 체험 활동 개선 ○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 활동 4개 영역으로 구성 자율자치 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 활동 3개 영역으로 재구조화
   ※ 봉사활동은 동아리 및 진로 활동으로 통합
⑥ 안전교육 개선 ○ 창의적 체험활동에 안전한 생활 64시간으로 구성 (초1∼2학년) 기존의 안전한 생활 성취기준, 내용 요소를 통합교과로 재구조화하여 교과와 연계한생활 중심 안전교육 강조
  - 안전한 생활을 바른 생활 16시간, 슬기로운 생활 32시간. 즐거운 생활 16 시간으로 재구조화
(초3학년 이후) 과학, 체육, 실과, 보건 등 관련 교과(목)의 ‘안전’ 대단원을 통해 전 학교급에 걸친 체계적인 안전교육 실시
⑦ 범교과 학습 주제 개선 ○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에 별도 학교급별 편성‧운영 기준으로 제시
  - 범교과 학습 주제는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도록 하고, 지역사회 및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 범교과 학습 주제는 관련 주제를 교과와 연계하여 반영
○ 법령 개정 등을 통한 범교과 학습 주제 정비를 추진하여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어려움 해소 도모
초등학교 초등학교 1~2학년군 교육과정 개선 개선 (입학초기 적응활동 개선) 초등학교는 1학년 입학초기 적응활동과 창의적체험활동 중복을 개선하고, 국어시간을 활용하여 한글 해득 교육을 강화
  - 초등 1~2학년 한글 익힘 학습 지원을 위한 맞춤형 교육, 놀이와 연계한 한글 익힘 학습 강조
(신체활동 강화) 즐거운 생활 교과 중심으로 실외 놀이 및 신체활동 강화(144시간)
중학교 자유학기제 편성∙운영 개선 ○ (시기) 1학년 자율적 선택
○ (영역) 주제선택, 진로탐색, 예술∙체육, 동아리활동 4개 영역 필수 운영
○ (운영)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 20% 범위 내 증감 활용(170시간)
(시기) 1학년 자율적 선택(시도별)
(영역) 주제선택 및 진로탐색활동 2개 영역 운영 방안 검토
(운영)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 20% 범위 내 증감을 통해 학교 자율적 운영(102시간)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개선 ○ 창체 내 동아리활동으로 편성 ○ 매 학기별(학년별 연간 34~68시간) 운영(총 136시간) ○ 동아리 활동으로 매 학기 운영하되, 의무 편성 시간 적정화
  - 매 학년별 34시간 운영(102시간)
고등학교 고교학점제 기반 맞춤형 교육과정 구현 ○ 공통 및 선택과목으로 구성
○ 선택과목은 일반선택과 진로선택으로 구분

고교 교과(군)별 필수이수 단위
  - 국어, 수학, 영어, 사회 10단위, 한국사 6단위
  - 과학은 12단위
(고등학교 학사 운영 체제의 변화) 수업량 적정화(1학점 수업량 50분기준 16회로 전환) 및 총 이수학점을204단위에서 192학점으로 적정화
  - 여분의 수업량을 활용하여 미니과목개설, 다양한 진로 연계 프로젝트활동 시간 등으로 운영


고교 교과(군)별 필수이수 단위
  - 국어, 수학, 영어, 사회 8학점, 한국사 6학점
  - 과학은 10학점


(교과목 재구조화) 공통과목 및 자기주도적 진로∙학업 설계를 위한 다양한 선택과목 구성
  - 공통과목 유지, 일반선택과목 적정화를 통한 다양한 탐구 중심의 진로 및 융합선택과목 실질적 선택권 확보
  - 융합선택과목 신설
학생의 진로와 적성을 고려한 학습기회 확대 개선 (특수목적고등학교) 전문교과Ⅰ에서보통교과로 재구조화하여 일반고에서도 선택 가능
○ 학교단위 과목개설이 어려운 소인수 과목의 경우 온∙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직업계고 교육과정 개선 ○ NCS 직업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추구하는 인간상 등으로 반영 전문교과Ⅱ를 전문교과로 재구성
○ 신산업기술의 생성 및 기술 고도화에 대비하여 인력양성 유형 및 새로운 직무 생성 등을 고려한 교과(군) 재구조화 및 미래 직무 변화를 반영한 교육내용과 위계적 학습계통 체계화 등을 고려하여 과목군 재구조화
○ 학교에서 직업 세계로의 이행에 필요한 직업 생활의 공통 기본소양 함양을 위해 전문공통 과목 세분화
   ※ 노동인권과 산업안전보건, 디지털 정보 기술 등 과목 신설
고교학점제에 부합하는 성장 중심 평가체제 구축 신설 ○ 고교학점제 본격 시행과 함께 성취평가제 적용 범위 확대(’25.~)
(미이수도입) 과목 이수기준 충족 시학점 취득, 미이수자 발생 시 보충 이수 지원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개선 교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제시
  - 깊이 있는 학습, 교과 간 연계와 통합, 삶과 연계한 학습, 학습과정에 대한 성찰을 강화한 역량 함양 교과 교육과정 개발
  - 소수의 핵심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학습 내용 엄선 및 교과 내 영역 간 내용 연계성 강화
  - 교과 고유의 사고와 탐구를 명료화하여 ‘깊이 있는 학습’ 지원
  - 교과 목표, 내용체계, 성취기준, 교수∙학습, 평가의 일관성 강화
  - 학생의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위한 교육과정 자율화의 토대 마련
교수·학습 및 평가 개선 방향 제시
  - 깊이 있는 학습, 교과 간 연계와 통합, 삶과 연계한 학습, 학습과정에 대한 성찰’이라는 네 가지 지향점을 구현하는 방안으로 개선
  - 교과 목표(역량) 달성을 위한 교수· 학습의 강조점 및 빅데이터‧AI를 활용한 학생 맞춤형 수업 제시
  -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 등 미래역량 함양을 위한 평가, 원격수업에서의 평가 및 다양한 학습자를 위한 평가 등 평가의 원칙과 중점 제시
○ 교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현장 교원 50% 이상 참여 등 총론과 교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강화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 혁신 개선 ○ 획일적인 교실 수업에서 벗어나 온‧ 오프라인 연계가 자유로운 교수‧학습 및 평가 모형(학교 내, 학교 간 수업 등) 개발 적용
○ 원격수업 등 교실 수업 개방성 증대와 첨단 디지털 인프라를 활용한 다양한 교육방식의 현장 안착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및 지원
  - 최적화한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이 가능하도록 총론과 교과교육과정 근거 마련 및 맞춤형 원격수업 활성화
   ※ 다양한 원격 교수・학습 및 평가 모델 구안, 원격수업에 대한 교원의 역량 강화 지원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선 신설 기본교육과정의 성격 확립 및 내용체계, 성취기준 적정화
학생별 장애 특성 및 정도를 반영한교육 활동 신설
  - ‘일상생활 활동’ 신설
○ 특수교육 대상 학생 맞춤형 교육 지원 근거를 총론에 제시
○ 학생의 장애 유형과 정도를 고려한 고교학점제 운영 모형 마련

 

◎ 위 내용의 파일이 필요하시면 활용하세요.

2022+개정+교육과정+총론+주요사항의+신구대비표.pdf
0.09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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